아비누쉬까 커리어 Log

비전공자 AWS Certified Cloud Practitioner 취득 및 준비방법/TIP (Pearson VUE) 본문

커리어, Connecting the dots/데이터센터 & 클라우드

비전공자 AWS Certified Cloud Practitioner 취득 및 준비방법/TIP (Pearson VUE)

Abinushka 2023. 3. 26. 16:35

 

클라우드 업계에 종사하고 있으면서 그때 그때 필요한 클라우드 지식을 주워담는 식으로 일을 하다가… 그동안 벼르고 벼르던 AWS CCP(Certified Cloud Practitioner) 시험을 봤다. 관련 전공도 아니고 직접적인 업무 경험도 있는게 아니라 개념 공부에 시간을 많이 들였고, 시험은 2~3주 정도(하루 30분~1시간) 짬짬이 시간내서 준비했다.

 

개발자 직군은 아니지만 사업/서비스를 이해하기 위해 기본 클라우드 지식은 필수라고 여겼기 때문에 적어도 SA(Solutions Architect) 과정의 반 만큼은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이 되어야한다고 생각했다. 사업부서 분들과 커뮤니케이션 할 때 특히 공부를 많이 해야겠다고 느낀다.

 

데이터센터/클라우드 분야로 넘어오기 전 ICT 컨설팅팀에 있을 때  IT인프라 지식(기본 서버, 네트워크 개념 등)을 겉핥기 식으로라도 공부했던게 클라우드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AWS Certification 자격증

AWS(Amazon Web Service)가 아무래도 클라우드 업계의 선발주자이기도 하고 각 분야에서 아마 가장 많고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는 곳이기도 해서, AWS를 표준교과서 여기는게 있는 듯하다. 회사에서도 AWS에서는 어떤 서비스를 만들 때 어떻게 접근하는지, 어떤 구성으로 만드는지 등 벤치마킹을 많이 하는 편이다. (물론 각 CSP 별로 강점 영역이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AWS 외에도 GCP, MS Azure, 국내 클라우드 등도 다양하게 살펴보는게 좋다.)

[출처] AWS Certification - AWS 자격증 종류

 

 

Cloud Practitioner 자격증은 관련 경험이 필요조차 없는 아주 기초 시험! 

 

단계 별로 꼭 Practitioner부터 취득할 필요는 없고 바로 Associate이나 Professional을 취득할 수 있다. 그리고 단계가 높아질수록 시험비용은 점점 올라간다. 그래도 시험보고 나면 50% 쿠폰을 주니 잘 활용해보면 좋겠다.

 

학습 자료(링크)와 시험 과정까지 정리해두었으니 시험 준비나 클라우드 지식 레벨업에 도움이 되었으면!

 

 


# 시험 개요

  • 자격명: AWS Certified Cloud Practitioner (CLF-C01)
  • 단계: 기초 (Foundational)
  • 합격기준: 1000점 만점 700점 이상
  • 신청방법: AWS Ceritifation 사이트

 

 

# 학습 자료

 

[무료] AWS Traning에서 제공하는 무료 교육: 전반적인 AWS Cloud에 대한 이해 향상을 위해 추천

 

  • AWS fundamental 및 기본 서비스들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 해준다. 특히 ‘카페(cafe)’를 배경으로 바리스타와 손님의 액션, 상호작용 등에 비유해서 AWS 서비스의 작동 방식을 설명해줬던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다.
  • 특히 교육 자료에서 제공하는 이미지와 영상이 이해하기 쉬웠다. (AWS documentation이 워낙 잘되어있다고 하지만 비전공자 입장에서는 아무래도 이해가 좀 어려운데 여기서는 좀더 초심자에게 focus 하여 설명해준다.)

🔗 AWS Cloud Practitioner Essentials (영어 강의)

🔗 AWS Cloud Practitioner Essentials (Korean) (Na) (한국어 강의)

*한국어 버전도 있는데, 겸사겸사 영어 학습도 할 겸 English 버전으로 공부했다.

 


[유료] Udemy AWS Certified Cloud Practitioner (Stephane Maarek): 시험 준비 focus하고 싶다면 추천

 

  • 시험에 나오는 내용들을 중심으로 같이 정리해주는 교육 콘텐츠를 원하고 AWS Console 실습까지 같이 해보고 싶다면, Udemy 과정을 추천한다. 다만 완강하려면 시간이 꽤 필요해서 넉넉하게 시험 준비 기간을 잡고 공부한다면 추천한다.
  • 자격증 자체가 목적이라면 CCP의 경우 dump 문제들만 봐도 무방할 듯하지만, 클라우드 펀더멘탈을 같이 공부하고 싶다면 천천히 뜯어보고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게 훨씬 도움이 될 것이다.

🔗 [NEW] Ultimate AWS Certified Cloud Practitioner - 2023

 

 

 

# 시험 준비


[무료] Examtopics 덤프 + AWS Whitepaper

 

  • Examtopics는 아마도 가장 많이 활용하는 덤프 사이트일텐데 실제 시험과 난이도도 문제 형태도 거의 유사하다.
  • 다만, 오답인 것으로 표기되는 문제들도 꽤 있고 논란이 있는 문제도 있어서  ‘Most voted’로 달린 답변들과 discussion의 댓글들을 읽으면서 이해했다. 일일이 읽으면서 파악하고 판단하기 좀 번거로운 부분도 있다.

examtopics에서 논란이 되었던 문제 중에 하나. discussion에서 좀더 우세했던 답변은 AWS Fargate였다. container host를 관리할 필요가 없다는 건 container 단의 인프라 관리가 필요 없다는 것이니 완전 관리형 Container 서비스인 Fargate가 더 일리가 있어보인다. (출처: examptocis)

  • 600~700문제 정도 되는데, 300 문제만 풀었다. 반복되는 문제도 있어서 시간이 없다면 전부 다 풀지는 않아도 될 듯하고 헷갈리는 문제 중심으로 오답하고 계속 보는게 더 효과적이다.

🔗 [examtopics] Amazon AWS Certified Cloud Practitioner Exam

🔗 [AWS Whitepaper] Overview of Amazon Web Services

*Whitepaper의 경우 계속해서 AWS 서비스 업데이트에 따라 계속 업데이트되므로 가장 최신 버전으로 보길 권한다!

 

 

[유료] 2. Udemy

 

  • 덤프 문제는 사실 실질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해 익히기엔 한계가 있다. 뭔가 좀 아쉽다 싶으면 Udemy의 유료 덤프를 추천한다. 실제 시험보다 난이도는 훨씬 높지만 문제 해설과 참고 reference가 잘 정리되어 있어서, 문제에 대해 명확하게 짚고 넘어가고 싶다면 추천한다. 여기서 나오는 문제들 보면서 더 많이 공부한 것 같다.
  • 시험 통과 기준이 70%인데 Udemy test는 자꾸 그 언저리로 많이 불안했지만 실제 시험 난이도는 훨씬 평이함.

🔗 6 Practice Exams | AWS Certified Cloud Practitioner CLF-C01

 

 

# 실제 시험 과정 (온라인 PearsonVUE)


온라인 Pearson Vue를 통해 봤다. 생각보다 까다롭다는 이야기에 그냥 오프라인으로 보려고도 했었는데 오프라인 센터가 많이 없기도 했고, 무엇보다 주말에 볼 수 있는 타임이 많이 없었다.

이번에 온라인으로 보니 한번 경험해보면 다음부턴 편할거 같아서 다음 시험을 보게된다면 온라인으로 볼 듯하다.

 


✅ 시험 하루 전 날 체크할 것!

[1. Remind 메일 체크]
시험 일정, 테스트 페이지 등이 안내되어 있으니 메일은 미리 체크하기.

[2. 사전 테스트 (중요)]
시험 보기 전에 꼭 꼭 하루 전날 테스트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고 한번 테스트 해볼 것을 권한다. 맥북의 경우 특히 체크할 것들이 있어서 (dock 숨기기 등) 꽤 오려걸렸고, 무선 네트워크가 약할 경우 계속 테스트 페이지가 안넘어갈 수 있으니 인터넷 환경도 같이 확인하면 좋을 것 같다.

 

✅ 시험 당일 체크할 것!

[1. 시험 준비]
시험 볼 자리 & 신분증(국내 운전면허증, 여권, 주민등록증 중 하나) 준비 후 주변 자리에 아무것도 없이 치우기.
온라인 감독관이 책상 위랑 앞/뒤/옆 다 보여주라고 하는데, 주변에 아무것도 없이 세팅해놓으면 편하다.


[2. Check-in]
AWS Certification 사이트 Manage Pearson VUE Exams 메뉴에 들어가면 예약한 시험 시간 기준 30분 전~15분 후 사이에 check-in을 할 수 있다. 10시 30분 예약이었지만 10시쯤 접속해서 10분 정도 점검하고 바로 시험 봤다.


[3. System Test]
오디오/마이크/카메라 테스트 및 시험 환경 점검을 순서대로 마치면 휴대폰으로 오는 QR 사이트를 통해서 ‘주변 환경 사진’을 찍고, 온라인 감독관이 들어와서 이것저것 추가로 확인한다. (주변 자리 좀 자세히 보여달라고 했고, 책상 위에 있던 신분증, 지갑을 다른 곳에 옮기고 옮긴 위치까지 보여달라고 함.)


[4. Test]
실제 테스트하는 과정은 recording되고, 시험 보면서 중얼거리거나 하지 않는 이상 별다른 사항 없이 집중해서 시험 보면 된다. (시험 보면서 중얼거리면 안된다고해서, 문제는 드래그 하면서 읽었다.)

 

 

약 2-3주 가량 틈틈이 준비했는데 결과는 PASS! 

 

 

Practitioner은 클라우드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기초는 누구든 공부해서 딸 수 있다.

AWS training 학습하면서 정리한 📖  AWS 클라우드 기본 개념을 정리 내용이다. 

 


지금 4월 17일 전까지 온라인 시험을 등록하면 한번 더 재시험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으니, Cloud Pracitioner 외에도 Associate/Professional 등 AWS 자격증 준비 중이시라면 일단 신청해보시길 바란다.

 

 

AWS 무료 재응시  :: Amazon Web Services :: Pearson VUE

AWS 자격증 시험 무료 재응시 프로모션은 2023년 1월 16일부터 2023년 4월 17일까지 유료 시험 응시자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두 번의 시험 응시(첫 번째 응시 및 무료 재응시)는 2023년 6월 5일까지 완료

korea.pearsonvue.com

 

Comments